본문 바로가기

BRACES DIARY

교정일기 09 : D+204 브라켓 위치 조정

2017/09/26 D+204

1. 상악 앞니 치아 다듬음.
2. 상악 앞니 1개 브라켓 위치 조정.
3. 스케일링.
4. 하악 1~4번 치아 파워체인.
5. 구강 사진.

동글동글한 작은 앞니 모양 다듬고, 앞니 뒷면도 울퉁불퉁하다며 다듬었다. 그리고 또 브라켓 다시 붙였음. 오른쪽 큰 앞니랑 작은 앞니 이렇게 두 개인 듯. 치아 움직이는 방향을 잡는다고 했던가. 이번엔 브라켓 뗄 때랑 클립 닫을 때 너무 아팠다. 원장님도 이가 힘을 좀 받는다고 하셨음. 그렇지 않아도 금이 간 치아라서 무서웠다. 뭐 막 지끈거리는 느낌도 있었던 것 같은데 착각이겠지. 앞니 부근이 며칠 전부터 좀 예민하긴 했다. 매번 쭉 괜찮다가 꼭 치과 갈 때쯤 되면 이가 약해지는 것 같다.

양치 후 입안이 금세 텁텁해지고 어금니 안쪽에서 냄새도 나는 것 같아 구강청정제를 샀다. 언젠가 평이 좋아서 캡쳐해 뒀던 TheraBreath 제품. 치간 칫솔과 구강세정기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었지만, 너무 신경이 쓰여서 결국 주문했다. 해외 배송인데, 지난주 금요일 오전에 주문해서 오늘, 화요일에 받았다. 양치 소금도 자기 전에 가끔 쓰는데, 치약 같은 상쾌함은 없어도 깔끔함이 오래 간다. 특히 혀가 깨끗하게 닦임.

-

2017/09/28 D+206

치아 이동 속도가 다 제각각, 치아 뿌리는 움직이기는 하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치아 머리만 이동이 너무 앞서고 있는 것 같다. 상악 앞니가 치아 머리 부분만 왼쪽으로 치우쳐서 앞니 선이 사선이다. 오른쪽 송곳니는 혼자 열심히 안쪽 발치 공간으로 이동해 옆의 작은 앞니와도 떨어져서 완전히 독립된 상태.

-

2017/10/12 D+220

으아어아ㅏ아ㅏ아아아아ㅏㅏ아ㅏ 파워체인 너무 싫다. 파워체인 걸친 클리피씨 클립 사이에 고춧가루 들어가서 안 빠짐. 겉에서 보면 안 보이는데 위에서 보면 으 아주 그냥 콕 박혀서 뭘 해도 안 나옴. 으어어엉 진짜 싫다.
구강세정제는 자기 전이나 아침에, 이틀에 한 번꼴로 쓰고 있다. 아이시 민트를 샀더니, 처음엔 입안이 너무 화했는데 지금은 좀 적응이 되었다. 그래도 다음엔 마일드 민트로 사야겠다. 하고 나면 입안이 안 텁텁해져서 좋긴 하다. 개운함이 오래 간다. 특별히 좋은지는 잘 모르겠음.

-

2017/10/25 D+233

오른쪽 송곳니랑 작은 앞니는 다시 붙었고, 이제 왼쪽 큰 앞니와 작은 앞니 사이가 많이 벌어졌음. 하악 발치 공간은 진짜 치아 머리 부분만 붙어있고 잇몸 쪽은 휑한데 더는 발전이 없는 것 같다. 블랙트라이앵글이 너무 심함. 발치한 곳만 그랬었는데 이제 옆 치아들 사이에도 블트가 생겼다. 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