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CES DIARY

교정일기 10 : D+235 하악 와이어 조정 / 상악 파워체인

2017/10/27 D+235

Q : 상악 왼쪽 어금니 어딘가 장치가 흔들리는 것 같음.
A : 장치는 문제없고, 와이어가 좀 움직일 수 있으니 조정함.

1. 치아 다듬음 - 양 어금니, 상악 앞니 뒷면.
2. 하악 와이어 조정.
3. 스케일링.
4. 상악 1~5번 치아, 하악 1~4번 치아 파워체인.

상악 오른쪽 어금니 하나가 클립이 열려 있었다는데, 나는 전혀 모르고 멀쩡한 왼쪽만 이상하다고 했다.
하악 앞니 부근부터 오른쪽까지 와이어 몇 부분을 이렇게 저렇게 약간 구부렸다. 엊그제부터 이가 전체적으로 간질간질하고 하악 왼쪽 사랑니는 욱신거리기도 해서, 오늘 치료가 고통스러웠다. 스케일링도 아팠음. 피도 났다. 다른 분들은 그냥 가볍게 해주셨던 것 같은데 오늘의 치위생사분은 후벼 파시는 것 같았음. 파워체인 교체할 때도 계속 움찔움찔했더니 너무 겁내지 말라고 하셨지만 나는 전혀 안심이 되지 않았다. 내가 이 치과의 엄살킹입니다. 입안에 와이어 조각 두 개는 남겼지만, 와이어도 파워체인도 아주 빠르게 갈아주셨던 그분이 그리웠다. 아무튼 이제 상악도 파워체인! 양치질이 한층 더 성가시게 되었다. 상악은 발치 공간에 뭐 스프링인가 한다고 했던 것 같은데 파워체인으로 되려나 봄.
그리고 교정용 치실을 사 왔다.

-

2017/11/04 D+243

원래 오늘이 예약일인데, 치과 가기 너무 싫다. 아 진짜 그냥 가기 싫다. 귀찮다. 한 달에 한 번인데 진짜 미친 듯이 귀찮다. 가까운데도 이 정도인데 멀리 있는 치과에서 했으면 진짜 끄음찍.
1~2mm 간격이 있었던 상악 발치 공간은, 파워체인 한 후로 왼쪽은 하루 만에, 오른쪽도 사흘 내에 다 닫혔다. 그런데 벌어진 앞니 사이(왼쪽 앞니 두 개)가 아직도 완전히 닫히지 않았음.
교정용 치실 써봤는데, 어금니 쪽은 불편하기 매한가지. 머릿속에선 쉽게 될 거 같았는데 막상 해보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