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CES DIARY

교정일기 16 : D+435 브라켓 위치 조정

2018/05/15 D+435

1. 교합 확인.
2. 브라켓 위치 조정 - 상악 오른쪽 작은 어금니, 하악 왼쪽 어금니?
3. 교합 재확인.
4. 하악 1~6번 치아 파워체인.

미세한 조정을 위해 브라켓 2개를 떼었다 다시 붙였다. 이게 내 입안이긴한데, 사실 정확히 어떤 치아인지 잘 모르겠음. 전에 브라켓 뗐을 때의 그 통증이 기억난 탓에, 윗니에 조금 충격이 가해졌을 때 움찔했다. 아프냐고 물어보시길래 그냥 네, 하고 대답했음. 입 벌리고 있어서 길게 말하기도 어렵고, 난 이미 이 치과의 엄살킹이니까 괜찮. 이가 아직 이동 중인 것 같다며 나중에 안정되면 -교정 마치고 전부 뜯을 때- 안 아플 거라고 해주셨음. 와이어랑 다시 결합하고 교합 확인하는데, 왼쪽에 안 닿던 부분이 부딪혔다. 어디인지 짚어보라고 하셨는데, 이게 분명 어느 한 부분이 낯설게 부딪히는데 짚어보려니까 확실한 위치를 모르겠음...... 아무튼 다시 뭔가 조정해주셨다.

브라켓을 다시 붙여서 이가 힘을 좀 받을 거라고 했고, 미미했던 통증이 심해져 종일 욱신거린다. 아랫니는 전체가, 윗니는 송곳니 부근이. 다시 견과류 씹기 힘들어졌음. 오랜만에 호두과자 샀는데 호두 신경 쓰느라 맛을 잘 못 느낄 정도. 이 물었을 때, 오른쪽보다 왼쪽 공간이 좀 뜨고, 아랫니들은 약간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듯한데, 대칭 맞고 반듯해졌으면 좋겠다.

-

2018/05/30 D+450

브라켓 다시 붙이고 한 5일 지난 후에 전처럼 먹을 수 있게 되었던 것 같다. 지금은 하악 오른쪽 끝 장치가 입안을 자꾸 찌르는 것 같음.